• HOME
  • 심리상담
  • 우울증
심리상담

습관이라고 볼 수 없는, 조절되지 않는, 반복적인 틱증상

틱장애는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이고 비율동적으로
몸이 마음대로 움직이거나 특정한 소리를 반복해서 내는 증상을 말합니다.
의지와 상관없이 눈을 깜빡이고, 안면근육을 실룩거리고,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욕을 하기도 합니다
틱장애는 왜 나타날까요?
심리적 요인
틱증상은 스트레스에 민감하므로 정서적으로 불안할때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정불화, 학교시험, 학교입학 등과 같은 상황에서는 틱증상이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틱증상에 대해 벌을 주거나 야단을 치는 경우 오히려 악화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출산과정에서의 뇌손상이나 뇌의 염증, 산모의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뇌신경계의 불균형 요인
두뇌와 신체, 신경계 사이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운동 및 감각조절능력의 저하로 틱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좌우뇌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틱장애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운동틱
얼굴 찡그림, 팔 흔들기, 다리움직임, 몸 떨기, 눈 깜빡임, 어깨 들썩임, 팔 흔들기, 고개 흔들기, 배 끌적임, 보행문제
음성틱
기침소리, 소리지르기, 성적표현, 음음소리, 같은 말 반복, 욕설
틱장애는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강박장애가 가장 흔히 동반되는 증상입니다.
틱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님의 틱장애에 대한 이해와 안심이 아동의 틱장애를 극복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야단쳐서는 절대 안되고 그냥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리치료, 부모상담을 통해서 부모자녀와의 관계안정화, 자존감 회복이 중요하며, 좌우뇌 불균형개선을 위한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뇌파가 안정되면 틱장애, ADHD, 강박증, 집중력향상, 학습장애, 우울증 등의 동반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해피브레인 솔루션!
심리상담 : 불안의 요인을 완화시켜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찾아주는 EFT(정서자유기법)
비약물요법 : 좌우뇌 불균형 개선을 위한 뉴로피드백훈련